알림마당
협의회 소식
교회 소식
공동체 소식
보도자료
발표문
사제 컨퍼런스
프로젝트/이벤트
포토 갤러리
참여합시다
e-뉴스레터
 
알림마당 >협의회 소식
2015년 파견사제.수도자들을 위한 미주사목 프로그램 (4박5일)


일시: 2015년 2월 23일(월)~27일(금)
장소: Prince of Peace Abbey
650 Benet Hill Rd., Oceanside, CA 92058
http://princeofpeaceabbey.blogspot.com/

북미주 한인사목 사제협의회("협의회")는 지난 2월 24일(월)부터 28일(금)까지 남가주 주 Fullerton에 위치한 Howard Johnson Inn and Conference Center에서 <파견 사제.수도자를 위한 미주사목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참가자 9명(수도자 5명 사제 4명) 그리고 강사 5명 총 14명이 참가하였다. 프로그램을 책임을 맡고 있는 정광호 신부는 "짧은 기간 동안 예상 밖으로 많은 분들로부터 호응이 있어 무척 고무적이며, 무엇보다도 참석하신 수녀님들과 신부님들께서 프로그램이 유익하고 만족스럽다는 평가를 해주신 덕분에 그 동안 가슴 조여왔던 저희들에게는 커다란 격려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1차에서 수렴된 의견을 반영하여, 내용구성을 수정하고 새로운 내용전달 방법을 사용하여 참가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일정구성 역시 실내강의와 실외 프로그램을 혼합하고 친교시간이 나눔시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구성하여 "흥미롭게 구성되었다"는 평을 받았다. 그리고 단순히 많은 양의 정보나 자료를 제공하기 보다는 새로운 문화권에 파견된 상황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과 두려움을 줄이고, 보다 능동적으로 미국생활을 해갈 수 있도록 돕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 내용은 한국과 미국의 차이점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정보와 자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들을 어떻게 구할 수 있는 지를 알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프로그램은 다른 문화권으로 파견, Korean American Catholic, 미국 문화의 특징과 에티켓, 사목정보 I, II, III시간, 법률상식, 본당회계관리 및 개인/본당 세금보고, 사목자 윤리강령 등 개인생활과 사목생활 적응에 필요한 필수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Christ Cathedral 방문과 1769년부터 1883년까지 프란치스코회에서 세운 21개의 mission 중에 하나인 Mission San Juan Capistrano를 방문과 Disney Village 관광도 포함되어있었다. 참석자들은 특히 이민법과 본당 회계관리와 개인/본당 세금보고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다음 프로그램에서는 추가시간을 할당하도록 제안했다. 그리고 매 끼니마다 다른 종류의 음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배려된 메뉴가 참가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다.

참가자들은 일반적으로 '현지적응'이라는 표현 때문에 단순히 갓 도착한 사제나 수도자들만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취지와 내용이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명칭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또한 참가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이 프로그램은 부임연차에 관계없이 현지사목을 위해 꼭 필요한 내용들이 다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한번은 꼭 참석해볼 가치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특히 중북부 사제협의회(회장 이경환 신부)는 시카고 지역에서 5명이 단체로 참석하도록 지원하여 참석자들로부터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역별 단체참가가 주는 장점이 많다는 것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신청마감일: 2015년 2월 10일

다운로드 신청서
다운로드 Flyer
참가 신청 및 문의
Email: office@kapaus.org Tel:(714)895-3619 Fax:(866)398-6867
다음글 △ N/A
이전글 ▽ Korean American Catholic 50년사 본당자료 온라인 입력
 
 
 
 
  알림마당
협의회 소식
교회 소식
공동체 소식
프로젝트/이벤트
  미래와 전망
협의회 사명 (Misson)
2014년도 활동목표
  협의회
소개
정관
연혁
역대임원
이사진
지역사제협의회

  매일미사
다운로드
구독신청 및 문의

  Quick Menu
공동체 찾아보기
참여합시다
사제협의회란?
Contact Us
 
 
 
Korean American Priests Association